인터뷰


컨텐츠영역

목록보기

『혼자서 시작하는 자산관리 입문서』이혜나 “스스로 우리 돈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 2021.09.23
  • 조회 676
  • 트위터 페이스북
 
낮은 금리 탓에 적금으로 자산을 증식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재테크에 한 번쯤 도전하고 싶은 이에게 재테크가 왜 필요한지, 어떠한 방법을 활용해야 나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지를 꼼꼼하게 안내한다. 입문자에게는 투자 대상을 하나만 집중적으로 공략하기보다는 재테크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혼자서 시작하는 자산관리 입문서』에서는 저축, 주식, 펀드, 연금, 보험을 함께 다룬다. 각 금융상품의 기본 개념부터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팁은 무엇인지, 더 나아가 응용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세세히 알려준다. 이 책과 함께 자신의 상황에 맞는 투자 방법을 살펴보고 점차 돈을 불려 돈의 주인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자. 자산관리사인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자산을 어떻게 저축하고, 어떻게 하면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지 저자만의 건전한 투자 노하우를 공유한다.
 

 
자산관리사로 활동을 해오셨는데, 이번 처음으로 책을 출간하셨어요. 소감이 어떠한지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래전부터 생각만 하고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었던 일이었는데, 올해 책 발간을 통해 저와 직접적으로 닿지 못하는 분들과도 소통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아 매우 뿌듯합니다. 현재 금융 시장의 환경은 저금리, 고물가, 고령화 시대 등의 악조건으로 녹록치 않습니다. 또한 개인과 기업과의 이익 편차는 날로 갈수록 심화되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대중들이 자산관리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어떻게 자산관리사라는 직업을 갖게 되셨나요?
일을 할수록 더욱 이 일의 보람과 행복을 느껴가고 있지만, 처음에는 막연하게 돈을 벌고 싶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돈을 벌려면 돈을 만지는 직업을 선택해야 돈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낮은 금리로 인해 저축보다 많은 분이 투자로 눈길을 돌리고 있어요. 보유 자산 모두를 투자하는 분부터 소액으로 하는 분까지 다양한데, 자기 자산의 어느 정도를 투자하면 좋을까요?
책에도 나와 있는 내용이지만 투자 경험도와 경제 지식수준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최대 투자자산(성장자산)이 안전자산의 50%를 초과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덧붙여, 초고위험의 위험성을 지닌 투자대상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없어도 내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는 자금’으로 하는 것이 투자 마인드를 훼손시키지 않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종목을 잘 몰라 ‘어차피 무조건 오른다’는 우량주 (삼성전자, 카카오, sk하이닉스 등)에 투자하시는 것 같아요. 옳은 방법일까요?
첫 투자를 시작하는 데 있어서 아주 옳은 방법이며,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덧붙인다면 위 종목 중 재무제표가 우수하고 향후 미래 성장성이 분명한 기업들 위주로 투자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사회초년생들은 펀드와 보험이라는 재테크 분야가 생소해 주식으로만 투자를 시작하고 있어요. 펀드와 보험도 사회초년생이 시작하기 좋은 재테크 분야일까요?
펀드는 적금을 대신해 사회초년생들이 접근하기 가장 좋은 금융상품입니다. 월 적립식으로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를 통해 보다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적금을 대신한 대표 금융상품입니다. , 보험 내에서도 질병, 사고, 사망 등의 리스크에 대해 보장해주는 건강보험은 절대 재테크 목적으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위험을 보상해 주는 ‘보험’으로 재테크가 가능한 것이 아니라 보험사내에 판매되고 있는 ‘저축보험’ 펀드로 운용되는 ‘변액보험’ 등으로 재테크와 + ()세테크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독자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산관리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으나 본인이 직접 가계의 자산을 관리하는 것이 어려워 전문인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자산관리인이 갖는 자산에 대한 애정도가 그 자산의 실 주인인 본인만큼 클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스스로 우리 돈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이 책이 자산관리에 입문할 수 있는 기본 지침서가 되길 희망합니다.
 
| 기사 및 사진제공_영진미디어
 
 
 
혼자서 <!HS>시작하는<!HE> 자산관리 입문서 [경제/경영]  혼자서 시작하는 자산관리 입문서
이혜나 | 영진미디어
2021.08.30
  • 퍼가기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최신기사 보기

눈에 띄는 책 목록보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댓글등록

현재 0 / 4000 bytes (최대 한글 2000자, 영문 4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