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컨텐츠영역

목록보기

넷플릭스에서 국내 OTT 산업의 해답을 찾다『넷플릭스 인사이트』이호수

  • 2020.08.05
  • 조회 364
  • 트위터 페이스북



넷플릭스를 소재로 선택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영화, 특히 다큐멘터리를 좋아하는데요. 그래서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가 풍부한 넷플릭스는 즐겨 보았습니다. 그런데 넷플릭스를 보면서 점점 다른 OTT 서비스와는 결이 많이 다르다는 것이 강하게 느껴지더라고요. 예사롭지 않은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눈에 보이는 10%의 빙산 아래에 조용하게 잠겨 있는 90%는 무엇이고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호기심이 생기더군요. 그때부터 넷플릭스는 저에게 단순히 즐기는 콘텐츠 플랫폼에서 주의 깊게 파고 들어야 하는 스터디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넷플릭스의 어떤 점에 특히 주안점을 두고 책을 쓰게 되신 건가요?
 
넷플릭스는 확고한 사용자 중심의 경영 방침과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기업 운영을 전략으로 삼아 글로벌 리더가 되었습니다. 책에 언급했듯이 세계 최고의 기술과 서너번에 걸친 파괴적 혁신 드라이브는 우리가 참고할 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저는 오랫동안 글로벌 기업에 근무하면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emerging 기술을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접목하여 이루어내는 혁신과 성장 관련한 업무를 하느데요. 그래서 두 개의 key word, 기술파괴적 혁신이 협력적으로 만들어내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항상 관심이 있었는데 마침 넷플릭스도 그 점 때문에 글로벌 리더가 된 것을 알게 된 거죠. 그런데 많은 글로벌 기업들 중에서 유독 넷플릭스가 저의 레이더 망에 잡힌 겁니다.
 
 
책을 보면 전반적으로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쉽게 풀어 쓰시려 한 고민의 흔적이 역력하게 보입니다. 인고의 과정이었을 것 같은데 책을 내게 된 과정이 궁금합니다.
 
넷플릭스를 스터디하면서, 저는 특히 비즈니스와 기술 분야를 균형잡힌 시각에서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수없이 많은 책과 자료, 문서들을 살펴보면서 넷플릭스를 팩트 중심으로 파악은 했는데 사실 그런 정보들의 깊이나 방대함의 정도가 제 마음에 차지는 않더라고요. 그래서 이와 같은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기술과 미디어를 기반으로 성공한 기업인 넷플릭스가 어떤 기술로 어떤 목적을 이루었고,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해서 성공했는가?” 에 초점을 맞춰서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필요한 정보는 넷플릭스에 관해 출간된 해외 도서는 기본이고 논문, 리포트, 심지어 해외 컨퍼런스 자료도 살펴보면서 넷플릭스 연구에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생각을 거듭하면서, 주위 분들의 권유도 있고 또 제가 가지고 있는 넷플릭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책으로 만들어 공유하는 것이 저에게 주어진 소명이라는 확신이 들었고 이런 과정을 통해 넷플릭스 인사이트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넷플릭스는 2016년 한국에 상륙한 이후에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그 과정이 궁금합니다.
 
넷플릭스는 20161월 한국에 진출했습니다. 당시만 해도 국내 언론은 유료 서비스이고 로컬 콘텐츠가 적은 넷플릭스의 실패를 예상했죠. 그런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들의 예측은 크게 빗나갔습니다. 넷플릭스의 진짜 실력을 몰랐던 거죠. 사실 초기에는 많은 이들의 우려처럼 로컬 콘텐츠의 부족과 국내 방송사업자와 OTT업체의 견제로 별 성과를 내지 못했던 것도 맞습니다. 그러나 넷플릭스는 치열한 글로벌 확장 과정에서 터득한 지식과 경험으로 한국 상륙 후 2~3년 만에 국내 소비자가 비디오를 소비하는 패턴을 바꿀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면서 빠르게 성장해 나갔습니다. 최근 국내에서의 넷플릭스의 성장세는 매우 가파릅니다. 이는 어떤 취향의 사용자라도 만족시킬 수 있는 넷플릭스 콘텐츠의 다양성과 탁월한 품질 때문인데요. 해외 콘텐츠뿐 아니라 CJ ENM, JTBC 등 국내 방송사와도 적극 제휴하여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방송사와 OTT 업계는 넷플릭스의 성장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넷플릭스는 기존의 국내 콘텐츠 제작 및 유통 과정에 뿌리깊게 존재했던 불합리한 관행을 과감히 깨는 혁신적 이니셔티브를 단행하고 있어요. 이는 국내 엔터테인먼트, OTT 업계를 긴장시키는 동시에 일깨우기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OTT업계는 넷플릭스의 성공 사례를 면밀하게 살피고 그들이 취한 전략 중 벤치마킹할 것과 버릴 것을 구분한 후, 기업의 현황에 맞게 로컬라이징하여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넷플릭스 인사이트』를 읽을 독자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 책 『넷플릭스 인사이트』는 넷플릭스라는 글로벌 리딩 기업을 전체적인 시각으로, 그리고 기술과 비즈니스 면에서 균형잡힌 시각으로 접근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여러분은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견지하는 넷플릭스가 인공지능을 비롯한 첨단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경쟁력을 어떻게 강화시켰는지, 끊임없는 경쟁자들의 거친 도전을 대응하기 위해 어떠한 혁신을 했는지, 짧은 시간 안에 글로벌 OTT 업계의 선두주자로 올라서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추진했는지 등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쟁이 도사리고 있는 정글 같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생태계에서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발돋움한 넷플릭스의 혁신과 성장 과정은 우리에게 많은 참고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 기사 및 사진제공_21세기북스
 
 
넷플릭스 <!HS>인사이트<!HE> [경제/경영]  넷플릭스 인사이트
이호수 | 21세기북스
2020.07.23
  • 퍼가기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최신기사 보기

눈에 띄는 책 목록보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댓글등록

현재 0 / 4000 bytes (최대 한글 2000자, 영문 4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