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영역

현재 칼럼 모아보기 전체목록보기

176. 메리 앤 섀퍼·애니 배로스,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 우리가 같은 책을 읽고 이야기하는

  • 등록일2019.01.09
  • 조회 449
트위터 페이스북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의 저자 섀퍼는 30여 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이 책을 썼지만 최종정리 작업을 하기도 전에 암 진단을 받고, 조카 동화작가인 애니 배로스에게 마무리를 부탁했다. 그리고 2008 2, 책이 출간되는 것을 보지 못하고 73세의 나이에 복부암으로 세상을 떠난다.
 
애니 배로스는 기꺼이 이모의 요청을 받아들여 책을 세상에 내놨고,《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은 출간되자마자 열렬한 반응을 얻으며 센세이션을 일으킨다. 그녀는 한 인터뷰에서 이 책은 독자들이 사랑할 수밖에 없는 매력적인 소설이라고 자신 있게 밝혔다. 실화 같은 스토리텔링 기술과 흥미로운 시대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 그리고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더없이 적합한 독서토론회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낯선 섬 이름과 파이 이름을 내세운 특이한 제목, 보기 드문 편지 소설 형식, 2차 세계대전이라는 참혹한 현실을 바탕으로 했지만 무겁지 않게 휴머니즘을 그리고 있다는 점, 매력적인 인물들, 그리고 신분의 차이를 뛰어넘는 용기 있는 로맨스 등 독자들의 흥미를 끌만한 요소가 많은 소설이다.
 
   [사진자료 : 영화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의 한 장면]
 
소설의 내용은 이렇다. 1940 6 15, 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정부는 영국 왕실 자치령 채널제도의 군사적 방어를 포기한다. 전략상 요충지가 아니라는 이유였다. 그리고 보름 뒤, 독일군이 건지 섬에 상륙한다. 이후 섬 전체가 독일군의 영국 공격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되었고, 건지 섬 점령은 1945 5 9일까지 이어졌다.
 
끔찍한 기근, 강제노동의 실상, 집단수용소. 평화롭게 살던 건지 섬 사람들은 나치 감시하에서 전쟁의 참상을 목격하며 점차 지쳐간다. 가축도 모두 몰수당해 독일군이 재배를 명령한 감자로 끼니를 이어가던 그들은 어느 날, 독일군의 눈을 피해 몰래 돼지구이 파티를 연다. 그런데 오랜만에 맛있는 음식과 회합으로 즐거움을 만끽하다가 그만 통금시간을 어기고 독일군의 검문에 걸리고 만다.
 
사실대로 말했다가는 구금을 당하고 달아났다가는 그 자리에서 총살을 당할 위기일발의 순간, 회합의 참여자 중 한 명이었던 엘리자베스가 임기응변으로 문학회 모임이 있었다는 핑계를 둘러댄다. 그녀의 기지 덕분에 일단 위기를 모면했지만, 이들은 단 한 번의 거짓말로 인해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이라는 기이한 이름의 문학회를 이어나가야 하는 상황에 처한다.
 
급조된 북클럽은 다소 엉상하게 시작되지만 엘리자베스의 주도로 점차 제 모습을 갖춰간다. 여기에 북클럽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변화도 감동적인데 . 먹는 데만 관심이 있던 철물점 주인 윌은 토머스 칼라일의『과거와 현재』를 통해 신앙을 바로 세우게 되었고, 알코올 중독이던 존은『세네카 서간집』을 읽고 술을 끊게 되었으며, 말없이 혼자 단절된 생활을 하던 도시는 이웃과 마음을 터놓고 소통하게 되고, 엉뚱한약장수이솔라는『폭풍의 언덕』을 사랑하게 된다.
이렇게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은 점차 단순한 문학회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되고, 그런 변화를 보여주는 사건 사이사이에서 숨겨진 보석처럼 빛나는 찰스 램, 제인 오스틴, 앤 브론테, 찰스 디킨스, 오스카 와일드와 그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여기에 우연한 계기로 계성 넘치는 문학회 회원들과 편지를 주고 받기 시작한 칼럼니스트이자 작가 줄리엣 애슈턴이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사람들이 이 문학회 이름만큼이나 특별한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고는 그녀의 삶을 송두리째 뒤바꿀 건지 섬으로 직접 가보기로 결심하며 이야기는 더욱 흥미롭게 진행된다.
 
낭만서점 176회에서는 소설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동명의 영화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도 함께 다뤘다.   
 

┃윤태진 (교보문고 북뉴스)
taejin107@kyobobook.co.kr
 
건지 <!HS>감자껍질<!HE>파이 북클럽 [소설]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
메리 앤 섀퍼 | 이덴슬리벨
2018.07.30 (초판 2010년02월)

소설 전문 팟캐스트 낭만서점

소설 전문 팟캐스트 낭만서점
소설 전문 팟캐스트 낭만서점은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됩니다. 신간에서 베스트셀러 고전까지 다양한 소설을 소개해 드립니다.
  •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최신기사 보기

북캐스트 목록보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댓글등록

현재 0 / 4000 bytes (최대 한글 2000자, 영문 4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