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영역

현재 칼럼 모아보기 전체목록보기

153. 마녀와 소녀 - 마거릿 애트우드, 『그레이스』

  • 등록일2018.07.24
  • 조회 640
트위터 페이스북

소설 『그레이스』는 마거릿 애트우드가 1996년 출간한 아홉 번째 장편 소설로, 억눌린 심리와 일그러진 성차별 문제를 서스펜스와 미스터리를 오가며 그려내 애트우드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사실 작가는 20년 전 같은 사건에 대해 조금 다른 이야기를 집필한적이 있다. 당시 마거릿 애트우트는 CBC 텔레비전 드라마 《하녀》(1974)의 극본을 집필했는데, 이때는수재너 무디가 쓴 기록을 전적으로 참조하여 글을 썼었다. 하지만 가려진 진실을 보다 정확하게 드러내기 위해 다양한 사료들을 참고하고 연구하여 《하녀》 이후 20년 만에 소설 『그레이스』를 완성한 것이다. 그리고『그레이스』는 부커상 최종 후보에 오르며 그 작품성을 인정 받았다.
 

『그레이스』에서 언급된 실제 사건은 이렇다. 1843 7, 캐나다 토론토 근처의 시골 마을에서 하인과 하녀가 공모해 집주인과 그의 정부였던 가정부를 살해한 사건이 일어난다. 치정과 폭력과 하극상으로 뒤범벅된 이 사건은 캐나다뿐 아니라 미국과 영국에서도 대서특필되었고 범인 중 하나가 매력적인 용모의 열여섯 살 소녀라는 점이 논란을 더욱 키웠다. 어리고 아름다운 그레이스를 두고 사람들은 그레이스가 집주인 키니어 경을 짝사랑하다 질투에 눈이 멀어 남자 하인 맥더모트에게 살인을 교사했을 것이라 수군댔다. 반면 거칠고 사나운 맥더모트의 협박에 못 이겨 어쩔 수 없이 범행에 가담했을 것이라고 두둔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결국 교수형에 처해진 맥더모트와 달리 그레이스는 변호사와 몇몇 명사들의 노력 덕분에 종신형으로 감형되었다. 그러나 수감된 뒤에도 그녀가 정말 살인을 저지른 것인지 의견이 분분했고 그녀의 이름은 끊임없이 언론에 오르내렸다. 이후 30년간 그레이스는 교도소와 정신병원을 오가는 삶을 살다가 계속된 탄원 끝에 마침내 1872년 사면으로 풀려났다. 석방된 뒤의 기록은 남아 있지 않다.
 
  [사진자료 : 넷플릭스 드라마 <그레이스>의 한 장면]
 
소설은 그레이스가 수감된 지 16년 후의 이야기로, 정신과 의사 사이먼 조던과의 대화를 통해 그녀의 삶과 행적을 쫓는다. 그레이스가 대화를 나누는 동안 줄곧 퀼트를 하면서 이불 조각을 만드는 것처럼, 작가 역시 남아 있는 사료들을 기반으로 퀼트 조각을 맞추듯 이야기를 재구성한다. 1인칭 시점과 3인칭 시점을 혼용해 주관과 객관이 충돌하는 순간을 예리하게 그려내는가 하면, 실제 기록으로 남아 있는 편지와 픽션으로 구성된 편지를 섞어놓는 등 사실과 허구를 함께 직조하기도 한다. 작가는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지 분간하기 어렵게 하는 소설적 장치들을 마련하고 독자들에게 수수께끼를 던진다. 그레이스는 과연 누구인가?
 
너무나 가난한 집, 술과 폭력에 찌든 아버지, 캐나다에서의 새 출발을 꿈꾸며 대서양을 건너는 선상에서 병으로 떠나 보낸 어머니. 이런 환경에서 그레이스는 제대로 된 교육을 받기는커녕 열세 살부터 하녀로 일해야 했다. 도움을 준다고 하는 높으신나리들은 무지한 그레이스를 인형 취급하고, 그녀는 재판에서 자신의 목소리가 아닌 그들의 의견에 따라 사건을 진술한다. 그리고 역시 권력을 가진나리들의 주장과 결정에 따라 종신형을 선고받는다. 하지만 그레이스가 자신의 입으로 사건을 서술하기를 바란 애트우드는 그녀가 자기 삶을 직접 회고하는 방식으로 소설을 전개한다. 애트우드가 되살려 낸 그레이스의 모습은 재판 기록이나 교도소 일지에 남아 있는 살인 용의자이자 무기수로서의 모습과 사뭇 다르다.
 
캐나다 최초의 페미니즘 작가로 평가받는 애트우드는 그레이스 사건에서 한 여인을 둘러싼 남성들의 폭력적인 시선을 읽어냈다. 그들은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그레이스에게서 보고싶은 모습만을 보았고 그것이 그레이스의 본성이라고 여겼다. 애트우드는 기록에 잡히지 않는 그레이스의 진짜 자아를 복원하려고 노력한 것이다.
 

 
윤태진 (교보문고 북뉴스)
taejin107@kyobobook.co.kr
 
그레이스 [소설]  그레이스
마거릿 애트우드 | 민음사
2017.10.18

소설 전문 팟캐스트 낭만서점

소설 전문 팟캐스트 낭만서점
소설 전문 팟캐스트 낭만서점은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됩니다. 신간에서 베스트셀러 고전까지 다양한 소설을 소개해 드립니다.
  •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최신기사 보기

북캐스트 목록보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댓글등록

현재 0 / 4000 bytes (최대 한글 2000자, 영문 4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