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영역

현재 READ IT 모아보기 목록보기

저자와의 인터뷰 3화. 공감토크 ② 초보 실무자 편

  • 등록일2017.09.12
  • 조회 1712
트위터 페이스북
 
3화
공감토크초보 실무자 편
 
“결과를 빨리 내는 요령보다 기획자답게 고민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싶습니다.”
 
, 끝났습니다. 룰루랄라 콧노래를 부르며 웹 기획 업무를 배우던 신입 시절도, 선배를 도와 진행한 웹 사이트 기획도 이제 과거가 되었습니다. 슬슬 위에서 압박이 옵니다. 이제 다 배웠으니 혼자 웹 사이트 하나를 맡아 진행하랍니다. “? 제가 다 배웠다고요?” 사수의 품을 떠나 자립하라는 이때, 실무자들은 어떤 고민을 하게 될까요? 그들의 고충을 조금 나누려고 합니다. 
 
[1] 초보자가 웹 기획을 어려워하는 이유
[2] 공감토크취업 준비생 편
[3] 공감토크초보 실무자 편
[4] 공감토크웹 기획자로 전직을 희망하는 개발자(디자이너)
[5] 파워모크업(PowreMokcup) 템플릿 활용법
 
 
 
초보 웹 기획자의 딜레마
 
혼자 웹 사이트 하나를 기획하라니 권한과 함께 책임을 짊어지기가 여간 부담스러운 게 아닙니다. 사실 책임보다 무서운 것은 거절입니다. 고심 끝에 웹 사이트 기획안을 제출했는데 사수와 상사로부터 질타를 받습니다. 주눅이 듭니다. ‘하라 할 땐 언제고 해 오면 다 싫대!’ 때론 화도 나고 자존심도 상합니다. 클라이언트도 이게 아니라고 합니다. ‘, 이 길이 내 길이 아닌가?’, ‘적성에 안 맞나?’ 회의감이 몰려 옵니다.
 
일반적으로 초보 실무자가 겪는 고충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은 전문 웹 기획자로 거듭나는 성장통이기도 합니다. 사실 저는 더하면 더했죠. 제가 웹 기획이라는 업무를 시작했을 때는 마땅한 교육도 책도 없었고, 친절한 사수(?)도 없었으니까요. 정말 맨땅에 헤딩한다는 말이 딱 제 심정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당시 제가 작성한 화면 정의서를 보면 얼굴이 붉어질만큼 부끄러워집니다. '내가 어쩌자고 이렇게 설계했을까?' 실수가 이제야 눈에 들어옵니다. 기획의 본질은 없고, 그럴싸하게 화면만 흉내냈습니다. 이용자가 뭘 원하는가, 웹 사이트의 기능에 충실한가 고민한 흔적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시키는 데 안 할 수도 없고, 실력은 없는데 성과는 내야 하는 초보 기획자의 딜레마. 그 막중한 부담감을 이겨내지 못하고 성과내기에 급급했던 그 날의 저를 다시 마주합니다. 

 
 
초보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잠재력이 많은 사람입니다. 
 
사실 회사가 초보 실무자에게 기대하는 것은 대단한성과가 아닙니다. 제 몫을 해낼 수 있는 한 사람의 기획자로 온전히성장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하루빨리 성과를 내려는 성급함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이 시기에 정말 중요한 것은 기획자답게 생각하고 기획자답게 일하는 방식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실무 4년 차까지는 기획 습관이 몸에 베는 시기입니다. 이때 형성된 기획 습관은 평생의 습관으로 굳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철저하게 자신을 바꾸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당시의 선배들이 물고기가 아니라 물고기 낚는 법을 가르쳐 주려고 했다는 사실을 저는 조금 늦게 깨달았습니다. 마감에 쫓기면서도 제가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기다려 준 선배의 지도 덕분에 지금의 제가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프로젝트 경험은 고스란히 자신감으로 돌아옵니다. 
 
저 역시 결과를 빨리 내는 요령보다 기획자답게 고민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싶었습니다. 이것이 초보 기획자가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Do it! 웹 사이트 기획 입문』은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했습니다. 조금 앞서간 선배의 마음으로 뒤따르는 후배들을 생각하며 집필했습니다.
 
이 책을 보면라라마켓이라는 가상의 웹 쇼핑몰을 제작하는 전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타하는 사람도 평가할 사람도 없습니다. 느긋한 마음으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온전히 경험해 보세요.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시간을 두고 충분히 고민해 보세요. 절대 서두르지 마세요. 그렇게 하나의 프로젝트를 끝낸 경험은 고스란히 자신감으로 돌아옵니다.
  
웹 기획에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웹 기획자는 돌발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줄 아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기능을 구현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은 경험을 응용할 줄 아는 능력에서 발휘됩니다. 따라서, 이 책은 문제 해결 역량을 위한 최소한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쇼핑몰 제작 과정 외에도 일반인은 보기 힘든 관리자용 화면 정의서와 해설까지 담았습니다. 웹 기획이 어떻게 실체를 갖는지 쇼핑몰 설계도를 전부 공개했습니다. 실무에서 겪는 다양한 돌발 상황을도전! 웹 기획 실무돌발! 의뢰인의 변심코너로 구성했습니다. 이처럼 이 책은독자에게 생각거리를 끊임없이 던집니다. 의뢰인의 요구 사항을 기획자답게 해결해 보며 기획 역량을 키워 보세요.
 
  
웹 사이트 기획 입문 [컴퓨터/IT]  웹 사이트 기획 입문
이정원 | 이지스퍼블리싱
2017.08.29
 
| 이정원 (Do it! 웹 사이트 기획 입문』 저자)
| 김영준 (이지스퍼블리싱 IT실용팀 기획편집자)

이지스퍼블리싱

이지스퍼블리싱
Do it 시리즈와, 데이터과학 시리즈로 IT 출판시장에서도 자리를 확실하게 잡았다. 정확하고, 예리한 출판기획으로 좋은 책을 꾸준하게 발간하고 있다.
  • 퍼가기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최신기사 보기

READIT 목록보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댓글등록

현재 0 / 4000 bytes (최대 한글 2000자, 영문 4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