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영역

현재 칼럼 모아보기 전체목록보기

[좋은 습관] 07. 우선 오늘을 행복하게 산다 - 여생이 두려워지지 않는 법

  • 등록일2020.12.21
  • 조회 582
트위터 페이스북
 

 
오십을 맞이하면 가까운 사람의 부고를 접할 기회가 늘어납니다. 얼마 전 저는 친하게 지내던 친구를 암으로 잃었습니다. 친구 중 한 명은 그의 죽음에 큰 충격을 받은 듯 우울증에 빠질 정도였습니다. 친구를 잃은 충격이 큰 이유는 더 이상 함께 지낼 수 없다는 슬픔과 나도 그런 나이가 됐다는 두려움이 때문입니다. 우리는 가능한 오래 살고 싶고 죽고 싶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친구와 가족, 하물며 내가 죽는다는 사실은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죽음은 분명히 찾아옵니다. 그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위험이 큰 수술이나 치료를 받을 때, 사전에 의사에게 치사율에 대한 설명을 듣습니다. 치사율이란 수술이나 치료에 의해 죽을 가능성이 얼마인가 하는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가벼운 마음으로 뇌 검사를 했는데 수술이 어려운 곳에 뇌동맥류가 발견됐다고 합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동맥류가 파열되어 큰 출혈을 일으킬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도중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치사율이 삼 퍼센트라는 설명을 들으면 아마도 수술을 결심할 것입니다. 하지만 삼십 퍼센트라고 하면 어떻습니까. 상당히 고민을 할 것입니다. 치사율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 인생 후반, 행복하게 사는 비결
 
그러나 곰곰 생각하면 인간의 치사율은 언제나 백 퍼센트입니다. 아무리 발버둥치고 애를 써도 우리는 백 퍼센트 확실히 죽습니다. 현재 오십, 육십이든 혹은 세 살이든 그리고 아무리 건강하든 우리는 모두 응애 하고 태어난 순간부터 죽음을 향한 카운트다운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죽을 때까지 남은 목숨을 살아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말을 하면 맞아, 어차피 죽는데 열심히 해서 뭐 해, 라며 우울한 기분에 빠지는 사람이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그 반대입니다. 인간은 모두 죽음을 향해 천천히 나아가고 있는 만큼 더욱더 귀중한 지금이라는 시간을 의의 있게 보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사고는 깨끗하게 떨쳐내야 합니다. 고혈압이 심해서 비행기를 타는 게 불안하다. 암이 언제 재발할지 무서워 견딜 수가 없다. 시력이 너무 쇠퇴해 버렸다. 이런 죽음과 노화를 두려워하는 사고는 전부 떨쳐 버리십시오.
 
무책임한 말처럼 들리십니까. 불가능한 일 같습니까. 하지만 지금을 행복한 기분으로 보내는 일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감정은 가지고 있어도 의미가 없습니다. 의미가 없을뿐더러 우리 인생의 질을 철저하게 저하시킵니다. 우리의 인생은 지금이라는 시간의 축적입니다. 지금을 불안하게 살면 우리의 여명은 전부 불안으로 점철된 인생이 됩니다. 반대로 지금을 행복하게 살아가면 여명은 전부 행복합니다. 그러므로 행복을 방해를 하는 요소는 반드시 제거하십시오.
 
 
50부터  <!HS>운을<!HE> 내 편으로 만드는 좋은 습관 [자기계발]  50부터 운을 내 편으로 만드는 좋은 습관
사토 덴 | 문예춘추사
2020.12.15

50부터, 운을 내 편으로 만드는 좋은 습관

50부터, 운을 내 편으로 만드는 좋은 습관
일본의 행동습관 전문가가 알려주는 '운을 내 편으로 만드는 좋은 습관'.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생각과 행동법을 살펴보자.
  • 퍼가기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칼럼 모아보기

최신기사 보기

전체목록보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댓글등록

현재 0 / 4000 bytes (최대 한글 2000자, 영문 4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