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영역

현재 칼럼 모아보기 전체목록보기

[중동과 이슬람 상식도감] 12.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립

  • 등록일2020.04.09
  • 조회 531
트위터 페이스북

 
이스라엘과 PLO의 오슬로 협정 조인
 
1988년에 PLO는 이스라엘의 생존권 인정과 팔레스타인 국가의 독립을 요구하며 미국, 이스라엘과 대화 노선을 유지한다. 그러한 가운데 1993년 느닷없이 북유럽의 소국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에서 전 세계인을 놀라게 한 평화협정이 이루어진다(오슬로 협정).
그동안 서로를 인정하지 않았던 이스라엘과 PLO가 북유럽 소국의 중재로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기로 하면서 팔레스타인 문제가 해결될 조짐이 보인 것이다. 소국 노르웨이의 외교 노력이 국제 분쟁과 난민 해결의 단서를 제공한 것은 충분히 칭찬받을 만한 일이었다.
 
같은 해, PLO 의장 아라파트와 이스라엘 총리 라빈은 역사적인 평화협정인 팔레스타인잠정자치협정을 미국의 클린턴 대통령 입회 하에 백악관에서 조인한다. 라빈은 팔레스타인에서 소년이 돌을 던지며 시작된 인티파다를 무력으로 진압할 당시 국방장관이었던 인물인데, 강경 입장을 180도 바꾸어 화해 모드로 돌아선 것이다.
그 후 PLO와 아라파트는 팔레스타인으로 돌아갔고, 가자 지구와 요르단강 서안에서 팔레스타인 자치가 확대되었다. 1996년 치러진 선거에서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의장에 아라파트가 선출된다.
 
그러나 1995년에 체결된 오슬로 협정의 입안자 라빈 총리가 유대교 광신도에게 암살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유대교도의 땅을 이교도에게 팔아넘긴 배신자라는 이유를 내세웠는데, 일부 유대교 성직자는 그 암살이 정당한 행위라고 공개적으로 평가했다.
2001년 실시된 이스라엘 선거에서는 우파 리쿠드당의 샤론이 총리로 당선되어 평화 협상이 중단된다. 샤론 총리는 팔레스타인인의 봉기를 진압하고 점령 지역 내 유대인 정착지를 확대했으며, 군대를 동원해 팔레스타인 저항 운동을 무차별적으로 진압한다. 이로써 팔레스타인에 다시 격렬한 무력 충돌이 발생한다.
 
아라파트는 2001년 텔레비전에 출연해 무장 투쟁 중단을 선언했으나 테러는 멈추지 않았고 이스라엘군의 공격은 더욱 거세졌다. 2002년 이스라엘은 요르단강 서안 지구의 유대인 정착지와 팔레스타인인 거주지 사이에 거대한 분리 장벽을 세우기 시작한다.

 
 
2004년 요르단강 서안 라말라에 장기간 감금되어 있던 아라파트가 사망한다. 차기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의장에는 온건파 파타의 아바스가 선출된다. 2005년 이스라엘 강경파인 샤론 총리가 병으로 쓰러지고, 2006년에는 팔레스타인평의회에서 이슬람 과격파 하마스가 과반수를 얻는 등 사태가 급속도로 돌변한다.
현재도 온건파 파타와 강경파 하마스 사이에 주도권을 놓고 내전과 내분이 빈발하는 상태에서 이스라엘을 상대해야 하는 팔레스타인의 미래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가자지구에 그려진 뱅크시의 벽화
 
 
 
중동과 <!HS>이슬람<!HE> 상식도감 [역사/문화]  중동과 이슬람 상식도감
미야자키 마사카츠 | 이다미디어
2020.03.23

한눈에 꿰뚫는 중동과 이슬람 상식도감

한눈에 꿰뚫는 중동과 이슬람 상식도감
인류 문명의 출발지이자 서양사와 동양사를 연결해 세계사를 완성하는 결정적인 퍼즐조각, 중동과 이슬람의 모든 것을 한 권으로 만나보자.
  • 퍼가기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칼럼 모아보기

최신기사 보기

전체목록보기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댓글등록

현재 0 / 4000 bytes (최대 한글 2000자, 영문 4000자)